<전국 지자체 14곳 경전철 도입 추진>

자기부상열차 시범도시 선정 경쟁 치열할 듯 시사타임l승인2006.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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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자치단체들이 앞다퉈 경전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중앙 정부가 올 하반기에 한국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시범도시를 선정해사업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할 방침으로 있어 대구 창원 대전 전주 인천 등 10여개 도시가 그 기회를 엿보고 있다.

대구경북연구원 정웅기 책임연구원은 지난달 27일 `첨단 경전철 시스템 도입-대중교통 혁신을 위한 필수 기반시설'이란 논문을 통해 경전철 추진현황과 장점을 설명했다.

정 연구원은 논문에서 "경전철은 지하철과 버스의 단점을 보완한 도시형 신교통시스템으로 전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국내서도 도입 열기가 뜨겁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신도시와 부도심, 공항, 고속철도역 등 주요 교통거점을 연결하는 필수기반시설로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경전철은 서울지하철의 중량(重量)전철과 5대광역시 지하철의 중량(中量)에 비해 용량이 작은 전철로 소음.진동과 건설비용이 적고, 친환경적인 도시철도다.

경전철 종류는 ▲SLRT(Streetcar Light Rail Transit.노면전철) ▲모노레일 ▲LIM(Liner Motor) ▲자기부상열차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등이다.

국내 경전철사업은 2003년 12월 착공한 부산 반송선(부산지하철 3호선 2단계 사업노선)을 시작으로 현재 14개 노선에 대해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비는 ㎞당 200억~820억원으로 1~6량을 편성하며, 차량당 60~80명을 수송할 수 있다.

대부분의 자치단체들이 민간투자사업으로 경전철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외국 경전철 도입을 선호하는 반면 부산반송선이 유일하게 한국형 AGT를 추진하고 있다.

이 중 자기부상열차는 과학기술부 국책연구사업으로 개발에 성공해 산업자원부 중기거점개발사업 실용화 모델을 개발하는 단계다.

정 연구원은 "한국형 자기부상열차는 시범도시를 한 개 도시로 한정하지 말고,복수로 선정해 초기에 활성화하고, 자발적으로 도입하는 자치단체에 다양한 혜택을부여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대구는 달성군 현풍 신도시와 칠곡 부도심, 대국국제공항, 고속철도역사 등을 연결하는 경전철 도입이 필요하다"면서 "시범도시로 선정되기 위해 토지이용과 교통수요 등을 근거로 한 최적의 노선선정과 시민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도시철도 3호선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친 후 기본설계비를 확보했으며, 기본설계때 경전철 유형을 결정할 예정이다.

<지방자치단체의 경전철 도입 추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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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명 │ 시스템 │총연장(㎞)│사업비(억원.기│ 비고

│ │ │준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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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반송선 │ K-AGT │ 12.7 │10,492(2005) │2003.12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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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경전철 │ LIM │ 18.6 │ 6,970(2002) │2005.12 착공(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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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경전철 │ AGT │ 23.5 │ 7,742(2000) │2006.2 착공(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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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경전철│ AGT │ 10.6 │ 4,725(2002) │실시설계 중(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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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경전철 │ AGT │ 19.4 │ 8,320(2004) │기본설계완료(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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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경전철 │ AGT │ 17.8 │ 7,746(2004) │기본조사및 설계중(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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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경전철 │ AGT │ 10.3 │ 4,880(2004) │실시협약완료(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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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경전철 │ 모노레일 │ 6.7 │ 2,000(2003) │타당성조사완료(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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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경전철 │ SLRT │ 24.3 │ 4,700(2003) │기본계획승인완료(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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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도시철도│ AGT │ 22.1 │ 9,444(2004)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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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초읍경전│ AGT │ 7.3 │ 2,890(2003) │기본계획완료(민자)

철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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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경전철 │ SLRT │ 15.6 │ 4,315(2003) │기본계획및 설계중(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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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우이 신│ AGT │ 10.7 │ 7,307(2003) │건교부 승인 완료(민자)

설경전철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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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도시철도│ 경전철 │ 23.95 │12,191(2004)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 ※K-AGT는 국내서 개발한 한국형 A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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