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직자들, 참신한 아이디어로 정책 수립 주인공된다

지난 5월 발대식한 '수원디자이너 정책동아리', 성과발표·평가회 가져 권수정 기자l승인2017.11.1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정원을 조성하는 방법을 담은 ‘정원 조성·관리 매뉴얼’ 제작, 장애인 자동차민원 원스톱 처리, ‘주민참여 인증제’ 운영,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상수도 원격검침 ……. ‘수원디자이너 정책동아리’ 회원들이 6개월여 동안 머리를 맞대고 만든 정책안들이다.

수원시 정책동아리들이 1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7 수원디자이너 정책동아리 성과발표·평가회’에서 그동안의 연구 과정과 성과를 발표했다.

수원시는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공직자의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정책동아리를 공모했고, 심사를 거쳐 9개 동아리를 선정해 지난 5월 정책동아리 발대식을 열었다. 동아리 회원은 5~10명이다.

이날 성과발표회에는 ▲권선 상상 PLUS(지역개발) ▲그릿 가드너(녹지) ▲늘솜(장애인 복지) ▲세연회(일반행정) ▲쇼미더 트렌드(정보통신) ▲수원이(인문학) ▲IoT 수원(정보통신) 등 7개 동아리가 참여했다.

‘상상으로 상생하는 경기상상캠퍼스 사용법’을 발표한 ‘권선 상상PLUS’는 청년창업 푸드트럭, 청년 야학, 상상팜(농장), 상상캠핑장 등 ‘청년’·‘농업문화’·‘사람자연’을 주제로 한 사업을 제안했다.

‘가드닝 문화도시 수원’을 발표한 ‘그릿 가드너’는 ‘유형별 맞춤형 정원모델’ 등을 제시하는 ‘정원문화 가이드 매뉴얼’ 제작, 정원문화 콘텐츠 개발 등 정원 조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늘봄’이 발표한 ‘장애인자동차 민원 One-Stop(일괄) 처리’는 장애인 차량을 취득·변경할 때 도로교통사업소에서 모든 민원을 한 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제안이다. 현재는 2개 기관(도로교통사업소, 동주민센터)을 찾아가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주민 참여 및 주민소통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세연회’는 시정 참여 활동을 하는 시민에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주민참여포인트제’와 참여 사실을 인증하고, 다양한 혜택을 주는 ‘주민참여 인증제’를 제안했다.

‘데이터 놀이터에서 정책 찾기’를 발표한 ‘쇼미더 트렌드’는 ‘빅데이터의 융·복합화’를 통한 의사결정 지원, ‘CCTV 영상정보 제공 대장 전산화’ 등 정책을 제안했고, ‘꿈나무 상상 도서관’을 발표한 ‘수원이’는 오토캠핌장·도서관·공원 등에 동물 모습을 본뜬 ‘꿈나무 상상 도서관’을 설치하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스마트한 수원시 상수도 구현을 위한 정책제안’을 발표한 ‘IoT 수원’은 IoT를 활용한 ‘상수도 원격 검침 서비스’를 제시했다.

송영완 정책기획과장, 간부 공무원,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이날 정책동아리들이 제안한 정책에 대해 창의성·실행력·지속성·활용 가능성 등을 평가하고 최우수 1팀, 우수 1팀, 장려 2팀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선정된 정책은 실제 정책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권수정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수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18119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42-35 웰스톤오피스텔 205호(청학동)  |  대표메일 : kwonys63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용석
전화 : (031)377-6305  |  팩스 : (031)377-6306  |  등록번호 : 경기 아 00281  |  등록일 : 2010.2.18  |  발행인/편집인 : 권수정
Copyright © 2005 - 2017 시사타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