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챙길 수 있는 ‘2분’ 건강법>

황진 기자l승인2007.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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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숨쉬기 연습

호흡법을 개선하려면 허리를 펴고 똑바로 앉아 배로 숨을 쉬어야 한다. 입은 다물고 넷을 셀 때까지 코로 숨을 들이마셔라. 그리고 숨을 참고 일곱까지 센 후 여덟을 세면서 내쉬어보자. 이렇게 네 번 반복하라. 그러면 목숨도 길어질 것이다.

2. 45초 바나나 먹기(혈압강하제)

바나나 1개에는 평균 650mg의 칼륨이 들어 있으며 이 정도면 조금이나마 혈압을 떨어뜨리기에 충분한 양이다. 특히 한국인들처럼 소금과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간 식품 위주의 식단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부종 등의 고엽도 식단의 제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한다.

3. 라디오 켜기

라디오를 듣는 것이 환절기 감기 걸릴 확률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의 윅스베어에 있는 윅스 대학의 연구 결과 직장에서 녹음된 배경음악이나 듣기 편한 음악을 들으며 일하는 직원들은 스트레스 수치가 낮아지고 호흡기 질환에 대한 우리 몸의 최초 보호체계인 A 면역 글로블린 항체가 증가했다고 한다.

4. 눈 감기

직장에서 팔자 좋게 낮잠을 잘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렇지만, 여기 낮잠만큼 효과가 있는 게 있다. <파워수면Power Sleep>의 저자인 미국의 제임스 마스 박사에 의하면 의자에 뒤로 기대 눈을 붙이고 1~2분이라도 긴장을 푸는 것이 잠깐 낮잠을 자는 것만큼이나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는 일에 집중력을 높이고 중요한 일을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게 한다.

5. 다크 초콜릿 한 조각 먹기

초콜릿에는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물질인 페놀이 가득하다. 콜레스테롤이라고 다 몸에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이 LDL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특히 해로운 놈이다. 초콜릿을 먹을 때는 다크 초콜릿을 먹도록. 밀크초콜릿은 열량도 높고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의 수치도 더 높다. 음식은 검고 거칠수록 좋은 법.


황진 기자  hidmom@saycl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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