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정치인은 언론에 살고 언론에 죽는다'

패시픽홀딩스 김용일 대표 '선거와 언론' 발간 시사타임l승인2006.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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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의 지지율 제고는 어떻게?

대통령 선거의 계절이 시작되었다. 정치인들의 이미지가 지지율과 당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다만, 어떻게 해야 정치인의 대국민 이미지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지 아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않다. 어떤 정치인이든 자신의 지지도와 인지도 그리고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러나 잘 되지 않는다. 정당도 마찬가지이다. 왜 그럴까?

한마디로, 정치인의 이미지는 언론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즉, 정치인은 언론에 의해서 살고 언론에 의해서 죽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언론을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가? 정치인이 자신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서 어떻게 언론을 대해야 할 것인가?

이러한 모든 것에 대한 해답과 권고가 최근 발간된 “선거와 언론”의 주요내용이다.

잘 알다시피, 정치와 언론은 국민을 상대로 하는 업종이라는 점에서 서로 분리가 불가능한 정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최근의 선거는 이미지 선거이므로 종합적인 이미지 제고전략을 장기간에 걸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성공할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선거에서 언론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관계를 가져야 하는지를 분석함과 동시에, 전체적인 언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갖게하는 책이다.

이 책은 중요한 언론문제를 쉬우면서 효과적인 논리로 해설하였으며, 현재 미국 등 선진국의 정당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기법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쓴 김용일 대표는 미국 의회 상원재무위원회에서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하였다고 하며 서울대를 졸업하고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미국 선거스쿨인 "리더스클럽"에서 언론분야의 연구를 한 바 있으며 현재는 기업의 무역과 관세 외환 등 국제 업무를 컨설팅하는 PH관세무역컨설팅의 대표 관세사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내용

1. 언론에 의한 이미지의 창출
2. 언론은 왜 중요한가?
3. 언론과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
4. 보도자료의 중요성
5. 기자 회견시의 유의 사항

6. 흑색선전의 활용 및 대응방안
7. 언론에의 정치 광고
8. 여론 조사
9. 후보자간 토론 등
(부록) 1945년 이후 부시대통령까지의 미국대통령 선거 분석과 해설

출판사는 다비앤존(02-527-4588)이며 정가는 12,000원이다. 현재는 교보문고에서만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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