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도 궁합이 있습니다 >

시사타임l승인2007.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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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굴과 레몬

굴을 날로 먹을 때가 바다의 신선한 풍미와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어 가장 좋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탄력이 떨어져 축 늘어지고 쉽게 상해 버리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레몬. 레몬의 신맛인 구연산은 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결합해서 흡수가 잘 되는 구연산 철분으로 변하기 때문에 철분의 흡수 이용률을 높여준다.

* 된장과 부추

부추에는 비타민A와 C가 많이 있어 된장의 영양을 보충해 주고 민간요법으로 음식물에 체하여 설사할 때 부추를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효력이 있다.

* 냉면과 식초

녹말이 주성분인 당분을 섭취하면 대사과정에서 유산이 쌓여 피로감을 느끼게 하므로 식초를 함께 섭취하면 유산을 분해 시켜준다. 또한 냉면에는 식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식초를 타서 먹으면 풍미와 위생, 영양의 세 가지를 조정해 주는 일석삼조 효과가 있다.

* 토란과 다시마

토란의 아린맛 성분인 수산석회는 체내 결석의 원인이나 다시마의 알긴과 요오드 성분이 수산석회를 비롯한 유해성분의 체내 흡수를 억제시킨다. 다시마의 감칠맛은 토란의 떫은 맛을 부드럽게 해준다.

* 녹즙과 식초

녹즙은 되도록 빨리 만들어 마시는 것이 좋은데 만들 때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비타민C의 손실을 쉽게 막을 수 있다

* 조개와 쑥갓

조개는 아미노산 등 우수한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나 적혈구를 만들 때 필요한 엽록소나 비타민 A, C는 거의 없다. 그러나 쑥갓은 엽록소가 풍부하고 비타민 A, C가 많아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고, 핏 속의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 우거지와 선지

선지는 고단백 식품으로 철분 함량도 높은 편이지만, 섬유질 등이 없어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릴 염려가 있다. 따라서 선지요리에 펙틴, 섬유소 등 식이성 섬유가 풍부한 우거지를 배합하는 것은 아주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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