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하고 싶은 사람 다 모여라! <명랑시장>

2017 경기도립극단 기획공연 프로젝트 Ⅰ- 문화나눔시리즈 악극 <명랑시장> 권용석 기자l승인2017.03.29l수정2017.03.30 00:1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사진 제공-경기도립극단

경기도립극단이 한 해 동안 선보일 정기 기획공연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새로운 각오로 도민들과 마주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동안 작품성과 예술성을 기반으로 한 무대에 치중했다면, 올해는 도민들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다.

경기도립극단이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정기 공연 프로젝트는 총 4개로 <Ⅰ- 문화나눔 시리즈>(4월), <Ⅱ- 한국근현대사 인물 시리즈>(7월), <Ⅲ- 세계고전명작 시리즈>(9월), <Ⅳ- 창작 뮤지컬 시리즈>(12월)로 구성되어있다. 네 작품마다 각각 다른 연출가를 초빙하여 다채로운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경기도립극단 관계자는 “경기도민들에게 따뜻하고 행복한 정유년을 선물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라며 “새롭게 비상할 경기도립극단을 기대해도 좋다”고 포부를 밝혔다. 

먼저 경기도립극단은 2017년 기획공연 프로젝트 <Ⅰ- 문화나눔 시리즈>로 <명랑시장>을 4월 7~9일 사흘간 선보인다. <명랑시장>은 대부업체에 쫓기는 국밥집 알바생 유정이와 유정이를 둘러싼 명랑시장 사람들의 이야기를 악극 형식을 빌려 재미나고 흥겹게 풀어낸 연극이다. 대형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이 이끄는 합리적 소비문화가 지배하는 요즘, 경기도립극단은 당당하게도 ‘시장’을 무대 위로 올렸다. 

<명랑시장>의 중심인물 유정은 국밥집 알바에 취준생이자 아버지가 대부업체에 진 빚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전형적인 흙수저. <명랑시장>은 이 유정의 인생을 시장이라는 공간과 소통시킨다. 유정은 자신의 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인물이다. 마땅히 몸을 누일 집이 없어 국밥집에서 몰래 쪽잠을 자고, 일자리도 얻지 못했다. 유정 뿐 아니다.

<명랑시장>에는 자신의 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혹은 위협받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치매를 앓으며 시장을 떠도는 행려병자가 그렇고, 대형마트의 기세에 가게를 접어야 한다는 위기감에 시달리는 상인들이 그렇다. <명랑시장>은 명랑시장이라는 공간을 하나의 대안으로서 제시한다. 순수함, 정(情), 효(孝)와 같은, 이제는 낡은 말이 되어 버린 정서가 명랑시장에는 존재한다. 이 공간은 인물들을 받아들이고 감싸며 울리고 웃기고 위로하는 유토피아다. 관객들은 명랑시장이 주는 긍정의 힘을 고스란히 받아갈 수 있다.

김성노 연출가와 김정숙 작가, 경기도립극단의 재회도 기대된다. 지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도민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았던 도립극단의 <사랑장터>에서 김성노 연출가와 김정숙 작가, 경기도립극단은 남다른 호흡을 과시한 바 있다. 특히 김성노 연출가는 2003년 <맹진사댁 경사>를 시작으로 경기도립극단과의 인연을 쌓아왔다.

경기도립극단의 성격과 배우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노련한 연출이 기대되는 이유이다. 김성노 연출가는 동아연극상 작품상(제24회), 백상예술대상 신인연출상(제30회), 서울연극제연출상 등을 수상하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인정받았다. 연극 <오아시스 세탁소>의 작가로 유명한 김정숙 작가 역시 동아연극상 작가상과 한국여성 연극인협의회 연출가상 등을 수상하며 그 저력을 증명하고 있다. 이번 <명랑시장>에서는 시장을 배경으로 한 따뜻한 이야기에 노래와 춤이 더해진 풍성한 무대가 준비되어 있다. 

경기도립극단 관계자는 “탄탄한 연기력과 구성진 노래가락, 춤과 음악, 흥이 한 데 어우러진 공연으로 전연령층이 함께 공감하고 웃을 수 있다”며 “도민들의 문화향유를 위한 복지콘텐츠를 지향하고 있는 작품이므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2017.4.7(금) ~ 4.9(일) / 금 20시, 토 15시,19시, 일 15시 / 경기도문화의전당 소극장/전석 1만원)


권용석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용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18119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42-35 웰스톤오피스텔 205호(청학동)  |  대표메일 : kwonys63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용석
전화 : (031)377-6305  |  팩스 : (031)377-6306  |  등록번호 : 경기 아 00281  |  등록일 : 2010.2.18  |  발행인/편집인 : 권수정
Copyright © 2005 - 2022 시사타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