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불법 광고물, 해도 해도 너무해" <1> 언론사

시사타임l승인2007.02.1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경기도청
"앞으로 경기도는 옥외광고물의 디자인 및 품질 향상, 불법광고물 예방 등을 위해 광고업자 교육 및 간담회, 불법행위 업자에 대한 엄중처벌 등으로 건전한 옥외광고물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입니다"

이는 지난해 11월 경기도가 "불법광고물 없는 깨끗한 도시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도민에게 다짐한 내용이다.
   
도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05년 하반기부터 민간단체를 통해 불법.유해광고물 정비, 수거포상제 등이 활성화 되면서 불법광고물 정비실적이 2005년 9,771,177건에서 2006년 11,795,594건으로 급증하였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불법.유해광고물 정비 등 일선에서 옥외광고물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옥외광고업무 추진평가를 통해 표창과 포상금을 수여, 파주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옥외광고물 업무평가는 2006년 10월 11일부터 11월 2일까지 6개 항목 26개 영역에 대해 실시했으며 그중 파주, 군포, 용인, 안양 등 기관장의 관심도가 높고 파주, 군포시 등 전담 부서가 잘 갖추어진 시.군의 광고물 업무 수행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원, 성남, 부천, 시흥, 광주, 고양 등과 같이 전담부서를 미확보하거나 기관장 등의 관심도가 낮은 시.군들은 평가 결과가 낮았다.

평가 항목은 옥외광고 업무추진 계획수립 및 홍보, 예산, 보고 등 일반사항과 불법광고물 정비 및 광고업자 지도관리 실태, 수범사례 및 특수시책, 옥외광고물 사후관리, 무자격 안마행위업소. 게임장 불법광고물 정비 등으로 세부평가기준을 마련해 평가를 실시했다.

당시 최우수기관인 파주시에는 3천만원의 사업비와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우수기관인 군포, 안성시는 각각 2천만원 및 도지사 표창, 장려인 용인, 안양, 구리시에 대해 각각 1천만원의 사업비와 도지사 표창이 주어졌다.

이처럼 경기도가 각종 평가와 인센티브를 동원해 시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옥외광고물 정비사업에도 불구하고 낡고, 크고, 원색적으로 무질서한 불법 간판들은 나날이 그 수를 더해가고 있다.  도심의 흉물인 무허가-미신고 불법 광고물은 과연 얼마나 줄었을까?

2006년 2월 <시사타임> 기획 취재팀이 도심속 불법광고물 현장속으로 출동한다. 본지 취재팀은 불법광고물 고발에 있어 특히 우리 사회의 모범이 되어야 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집중 취재한다.  

[취재 순서] 경기 수원소재 중앙/지방언론사> 정계> 관공서> 유관기관> 금융권> 아파트 모델하우스> 백화점. 할인점 등 대형 유통업체 순...  

무허가 미신고 광고물 설치에 있어 불법은 방송국, 통신사, 지역 언론도 예외는 아니었다.

취재팀이 수원시 관내 각 방송국과 통신사 지국 지사를 포함해 지역언론사를 두루 다녀 본 결과 옥상, 가로, 지주간판 설치에 있어 합법적으로 광고물을 설치한 언론사가 있는 반면 무허가로 설치한 언론사가 태반이었다.     

그러나 시설안내 표지판의 경우 설치 및 관리 지침에 의거 금년 1월1일부터는 신규로 허가를 받아야 함에도 아직까지 갱신 허가를 받은 곳은 단 한곳도 없었다.

도덕적 우위에서 사회 모범을 주도해야 할 공기(公器)로서 부끄러운 자화상을 보는듯 했다.

<아래는 불법광고물로 인지된 언론사의 불법광고물>  

   
   
   
   
   
   
(Copyright ⓒ 시사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사타임  webmaster@sisatime.co.kr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사타임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택지개발 현장의 불법간판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18119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42-35 웰스톤오피스텔 205호(청학동)  |  대표메일 : kwonys63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용석
전화 : (031)377-6305  |  팩스 : (031)377-6306  |  등록번호 : 경기 아 00281  |  등록일 : 2010.2.18  |  발행인/편집인 : 권수정
Copyright © 2005 - 2022 시사타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