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립국악단 창단 20주년 '명인을 꿈꾸다'

작곡․지휘․악기부문 예비 국악인 10명 선발 권용석 기자l승인2016.09.15l수정2016.09.15 01:1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젊은 국악인들이 국내 최고 연주기량을 갖춘 전문국악관현악단과 협연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 경기도립국악단(예술감독 최상화) ‘명인을 꿈꾸다’가 오는 23일 금요일 저녁8시 경기도국악당 흥겨운극장(용인시 소재)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창단 20주년을 맞은 경기도립국악단의 4번째 기념공연이며, 16년째 이어져 온 ‘명인을 꿈꾸다’는 우리음악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국악인을 발굴하는 무대이자 등용문의 꿈을 이루는 시간이다. 

차세대 국악인의 협연 기회가 좀처럼 얻기 힘든 상황에서 국악에 대한 재능과 남다른 열정을 지닌 그들을 지속적으로 응원하기 위해 경기도립국악단은 16년 동안 ‘명인을 꿈꾸다’를 기획해 경기도립국악단과 협연, 솔리스트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5월에 진행된 오디션을 통해 11: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협연자들은 지휘, 작곡 분야를 비롯해 악기 등 총 10명으로 평균연령 만 24.8세로 미래가 촉망되는 실력을 갖춘 예비 음악인이다. 그 중 작곡 협연으로 선발된 선중규(한양대 대학원 재학)는 올 해 ‘온나라국악경연대회’와 ‘동아국악콩쿠르’에서 작곡부문 금상을 수상한 실력을 갖춘 기대주이다. 또한 대금 협연자 이주언(이화여대 졸)은 2014년 MBC무한도전 형광팬 캠프편에 대금소녀로 출연한 경험이 있다.

이번 공연은 24절기 중 ‘소만’의 전원적이고 평화로운 느낌을 살린 작곡부문 선발자 선중규(한양대 대학원 재학)의 ‘소만 바람부니, 김매는 소리 들리네’ 라는 곡을 지휘부문 선발자인 박도현(중앙대 대학원 재학)의 섬세한 지휘로 감상할 수 있다. 하와이대학교 교수인 토마스 오스본이 우리나라 시조를 모티브로 만든 곡인 해금 협주곡 'Verses'를 왕정은(서울대 대학원 재학)이 협연한다.

대금 협연자 이주언(이화여대 졸)은 아프리카의 복잡한 리듬을 기반으로 평화에 대한 열망을 나타낸 대금 협주곡을 위한 1번 ‘풀꽃’을 연주하고, 공해로 죽어가는 소나무를 지키자는 의미를 담아 일본에서 만들어진 ‘소나무 협주곡’은 가야금 협연자인 송현주(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 재학)의 손을 통해 들려진다.

작곡가 도날드 워맥이 동해안 별신굿 장단을 바탕으로 만든 곡인 해금과 국악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혼무’는 해금 협연자 단윤주(추계예술대 졸)의 과감한 연주로 진행되며, 하나의 주제 선율이 장단별로 변주되는 특징을 가진 사물놀이 협주곡 ‘사기’는 도상우,도용호,조경민,조봉국(중앙대 재학)의 에너지 넘치는 4인을 통해 연주된다.

‘명인을 꿈꾸다’의 전체적인 지휘를 맡은 조광석 경기도립국악단 부지휘자는 “전문 국악단체와의 협연을 통해서 미래의 국악인들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라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01년 ‘명인을 꿈꾸다’를 통해 협연 무대의 경험이 있는 김세경 경기도립국악단 피리 수석단원은 “15년이 지났지만 대학생인 그 때의 설렘을 아직도 잊을 수 없다”며 “젊은 국악인들이 좋은 경험을 갖고 큰 무대로 나아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해금 협연자인 왕정은(서울대 대학원 재학)은 “과거 선배의 경기도립국악단 협연 무대를 보면서 조화로운 소리를 느꼈었는데, 이번 연주에서도 관객이 들었을 때 정말 아름다운 곡이라는 느낌을 주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으며, 전년도 출연자인 가야금연주자 류혜민(중앙대 재학)은 “이번 기회를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훌륭한 연주자가 되길 바란다”라고 격려했다.

한편, 이번 공연에서도 경기도립국악단은 ‘나눔티켓 오작교’를 판매한다. ‘나눔티켓 오작교’란 음악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 주는 문화나눔으로 티켓 1장을 예매하면 문화소외계층에게 티켓 1장이 전달되는 의미있는 사업이다. 


권용석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용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18119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42-35 웰스톤오피스텔 205호(청학동)  |  대표메일 : kwonys63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용석
전화 : (031)377-6305  |  팩스 : (031)377-6306  |  등록번호 : 경기 아 00281  |  등록일 : 2010.2.18  |  발행인/편집인 : 권수정
Copyright © 2005 - 2022 시사타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