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꼬고 앉는 습관은 휜 다리 발생시키는 나쁜 자세!

시사타임l승인2009.04.2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아름다운 체형의 조건으로 반듯하고 곧은 다리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일상에서 놓치기 쉬운 잘못된 습관,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는 휜다리를 유발하는 자세로 우리의 아름다운 체형을 망가뜨리고 있다.

다리를 꼬고 않으면 등과 척추도 휘게 된다. 만약 등과 허리를 곧게 펴고 앉으면 다리를 꼬기는 커녕 올리기 조차 힘들다. 이는 골반의 양쪽 좌우에 균등하게 체중이 걸리기 때문이다.

오른쪽 다리를 꼬면 우측 골반이 올라가 중심이 왼쪽으로 기울며 척추와 다리가 휘게 된다. 반대 다리를 꼬면 중심이 오른쪽으로 기운다. 따라서 다리를 꼬는 자세는 척추와 골반이 동시에 휘게 하며, 골반에서 이어지는 다리 관절에도 영향을 주어 휜 다리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전신체형 교정시스템 포스츄어앤파트너스(www.podiatech.co.kr) 황상보원장은 “휜다리는 생활 습관에서 기인하며 자세에 안 좋은 버릇이 반복된 결과이다. 특히 다리 꼬는 습관은 휜다리는 부르는 당장 고쳐야 할 나쁜 습관”이라며 다리를 꼬고 앉지 말 것을 강조했다.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이외에 여성들이 치마를 입었을 경우 바닥에 앉을 때 옆으로 양다리를 모으고 앉는 습관 등도 휜다리를 발생시키는 나쁜 자세이다.

황상보원장은 “휜다리는 바른 자세습관으로 얼마든지 예방 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있다면 의식적으로 피해야 한다”라며, 한쪽다리로 체중을 지탱하고 서있는 자세, 다리를 X로 하고 서는 자세, 발목을 교차시켜 앉는 자세, 무릎을 꿇고 않는 자세 등도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이미 휜다리를 가지고 있다면 전문 체형교정 기관의 전신체형교정 및 운동요법 등을 통해 곧고 바른 다리로 개선 할 수 있다.

특히, 휜다리는 조기에 교정을 받는 것이 시간과 비용적인 면에서 효과가 뛰어난데, 특히 뼈와 근육의 상태가 좋은 성장기에 가장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다리의 휘어진 정도가 심할 뿐만 아니라 뼈가 많이 굳어있고 근육이 많이 약해져 있어 교정 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한편, 가족 대부분이 다리가 휘었을 경우에는 휜다리는 유전이라는 생각에 개선 할 수 없다라는 편견을 떨쳐버릴 수가 없는데, 이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비슷한 생활 패턴으로 유사한 자세가 반복되기 때문에 다리가 휘는 증상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버지가 휜다리를 유발하게 하는 다리를 꼬고 않는 버릇이 있으면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이러한 습관을 보고 따라 하기 때문에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비슷한 자세를 취하게 된다. 따라서 휜다리는 유전적인 요인보다도 나쁜 자세습관이 부르는 후천적인 것 성향이 강하며 교정으로 얼마든지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요즘과 같이 외모에 관심이 급증하는 현대 사회에서 휜다리 교정은 콤플렉스 극복, 자신감 회복, 사회성 강화의 시너지를 일으킨다.

따라서 휜다리 교정은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쳐 자신감 있는 삶을 영유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움말> 포스츄어앤파트너스(Posture & Pareners) 는 전신체형교정전문 시스템이다.


시사타임  webmaster@sisatime.co.kr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사타임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18119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42-35 웰스톤오피스텔 205호(청학동)  |  대표메일 : kwonys63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용석
전화 : (031)377-6305  |  팩스 : (031)377-6306  |  등록번호 : 경기 아 00281  |  등록일 : 2010.2.18  |  발행인/편집인 : 권수정
Copyright © 2005 - 2024 시사타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