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성공하는 직장인의 ‘히든카드’ 7가지

시사타임l승인2008.06.1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매일 매일 시계추처럼 왔다갔다 비전없이 직장생활을 하며 자신이 맡은 기획서나 프레젠테이션은 늘 처참하게 깨지는 직장인에게 구체적인 솔루션은 없을까?

‘꿈끼꾀끈깡꼴꾼’이라는 7가지 단계별 키워드를 최초로 한국형 자기계발 전략에 접목했던 감칠(感七)맛 성공전략 전문가 이동조 씨는 “평소 자신 안에 숨어 있는 능력과 시스템적인 스킬을 결합해 좋은 히든카드를 많이 확보해 두라”고 조언한다.

그는 최근 직장인들을 위한 ‘히든카드’(팜파스)라는 책을 출간해 창조아이디어 사회에서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쉽게 꺼내 활용할 수 있는 33가지 유용한 히든카드들과 활용법을 들려주고 있다. 그 중 재미있고 기발한 '히든카드 7가지'를 소개한다.

히든카드1. YOU&I 커뮤니케이션

상대의 요구나 트렌드를 치밀하게 파악하라.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신과 상대를 연결하고 끊임없이 소통한다. 약점과 단점 등 자신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고 상대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통해 가장 적절한 매치포인트를 찾아낸다. 벤다이어그램을 통해 만들어진 자신과 상대방의 교집합엔 아이디어와 해답이 100% 들어있다.

히든카드2. 동심원 작전

당신이 서 있는 무대를 점점 넓게 그려라. 빵기술자면 나만의 빵디자인을 만들고 조경사라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나무 디자이너를 꿈꾸라. 성공한 사람들은 그 자리에 안주하지 않는다. 매일 매일 넓은 동심원을 그려간다. 동심원을 넓혀가면서 더 많은 기회를 만나고 큰 성공을 이룩하는 것이다.

히든카드3. 출구게임

역미로 찾기를 통해 결과를 알고 도전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이겨놓고 싸운다”는 말처럼 성공적인 결과를 미리 예측한 후에 그 결과에 도착하는 시작 선에서 출발한다. 성공의 출구에 미리 가 확인해 보고 입구를 출발하는 식. 출구에 가 보면 당신이 출발해야 할 지점을 정확하게 알려준다. 사과가 먹고 싶다면 사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거꾸로 거쳐 결국 사과나무를 심어야 한다는 정확한 해답을 말해주는 식이다.

히든카드4. 볼링핀 세팅법

이제 한 번에 10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 산업사회에서는 일이 분업화 돼 한 가지 일만 잘해도 인정받았다. 그러나 창조아이디어 사회에서는 다양하게 연관된 분야를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짧은 시간 정말 다양하고 많은 일을 동시에 하고 있다. 그 비결은 바로 많은 일을 잘 세팅해 두는데 있다. 볼링핀 10개(일)를 세팅해 둔 후 공 하나로 10개를 한꺼번에 쓰러뜨릴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해 일들을 정교하게 배치하면 한 번에 10가지 이상의 일도 할 수 있다.

히든카드5. 오! 마이 룰

나에게 유리한 룰을 만들어라. 아무리 작은 경쟁이라도 거기에는 룰(늘 나에게 불리한 룰)이란 게 존재하고 있다. 보이는 룰도 있고 보이지 않는 룰도 있다. 그 룰이 불리할 경우 인식의 전환, 새로운 관점,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룰로 다시 만들어보라.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룰이 세상엔 너무나 많다. ‘마이 룰’로 자유자재로 변환시킬 줄 아는 룰의 마술사가 돼라.

히든카드6. 거꾸로 발상법

위기가 기회? 약점은 장점? 정반대로 사고를 전환해 보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100%가 가진 히든카드는 바로 남들과 다른, 익숙한 것과 다른 거꾸로 발상을 한다는 것이다. 약점에서 매력적인 장점을 찾아내거나 모두 안 된다는 사고를 거꾸로 발상을 통해 가능성을 찾아낸다.

히든카드7. 패턴읽기

패턴을 잘 읽어내면 미래까지 내다볼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복잡한 현상에 대해 일정한 패턴을 잘 읽어낸다. 위대한 미술가는 패턴을 활용해 그림을 그리고 위대한 음악가도 패턴을 통해 위대한 음악을 만들며 위대한 사업자는 소비자의 패턴을 읽어내는 탁월한 감각이 있다. 패턴읽기는 시간을 투자해 관찰하고 표나 그래프를 그리면 누구에게나 쉬운 일이다.

◇<히든카드>(이동조 지음, 팜파스) / 12000원, 248쪽


시사타임  webmaster@sisatime.co.kr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사타임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18119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42-35 웰스톤오피스텔 205호(청학동)  |  대표메일 : kwonys63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용석
전화 : (031)377-6305  |  팩스 : (031)377-6306  |  등록번호 : 경기 아 00281  |  등록일 : 2010.2.18  |  발행인/편집인 : 권수정
Copyright © 2005 - 2022 시사타임. All rights reserved.